본문 바로가기
골프(Golf)

골프규칙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과 구제구역은?

by Lovely 에스더 2023. 3. 7.
반응형

골프규칙 구제지점에 대해 살펴보면 한 클럽이내, 두 클럽이내, 드롭 후 구제를 받아야 한다.라는 말이 나옵니다. 공을 칠 수 없는 상황이 오면 벌타를 받고 구제를 받거나 벌타를 받지 않고 구제를 받아 구제구역에서 드롭을 하고 플레이를 해야 하는데, 정확히 구제구역이란 무엇인지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
골프공 구제지점

골프규칙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이란?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이란 비정상적인 코스상태 또는 위험한 동물이 있는 상태, 잘못된 그린이라든지 플레이를 할 수 없는 금지구역으로부터 페널티가 없는 구제를 받거나 특정한 로컬룰에 의해 구제를 받는 경우의 기준점을 말합니다.

 

이 기준점은 볼을 놓아야 할 곳으로 생각되는 지점으로, 원래 있던 볼의 지점과 가장 가깝지만 그 지점보다 홀에 더 가깝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코스의 구역 안에 있어야 하며, 스트로크에 더 이상 방해가 되지 않는 지점이어야 합니다.

 

플레이어가 샷을 하기 전 미리 예행연습을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되므로 이 기준점이 되는 곳을 미리 생각해 보고 플레이어는 스트로크에 사용할 클럽, 스탠스, 스윙, 플레이 선을 사용하여 생각하여 예행연습을 해 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은 구제를 받고자 하는 특정한 상태와 관련된 것이지만 그 상태와는 다른 무엇인가로 인해 방해되는 위치에 있을 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구제를 받고 난 후 또 다른 상황으로 인한 방해가 있고, 그 상황으로부터 구제가 허용되는 경우 플레이어는 그 새로운 상황로부터 방해를 받지 않는 새로운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을 결정하여 다시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각 상황에 따라 구제를 받아 시행하였지만 또 다른 상황으로 인해 방해가 계속될 것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그 두 상태로부터 동시에 벗어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을 결정하여 한 번에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구제를 받을 때에는 상황에 맞춰 구제를 받아야 합니다.

 

 

 

골프 구제구역
골프 구제구역

구제지역이란 무엇일까?

구제구역이란 규칙에 따라서 구제를 받는 경우에 플레이어가 반드시 볼을 드롭해서 플레이를 해야 하는 구역을 말합니다. 상황에 따라 정해져 있는 크기와 위치를 가진 특정한 구제구역을 사용해야 합니다. 구제구역의 위치는 제한되어 있으며, 구제구역의 크기는 한 클럽을 기준으로 하는 것인지, 두 클럽을 기준으로 구제를 받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구제구역 기준점 : 구제구역의 크기를 측정하는 기준이 되는 지점을 말합니다

▶구제구역의 크기 : 구제구역의 크기는 기준점 즉, 공이 있는 곳으로부터 후방으로 이동 후 한 클럽 길이 이내 또는 측면으로 두 클럽 길이 이내의 구역으로 제한됩니다.

▶구제구역의 위치 제한 : 구제구역의 위치는 한 가지 이상의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제구역의 크기를 정하기 위해 클럽 길이를 이용할 때 플레이어는 배수로나 배수구 또는 그와 비슷한 사물인 나무, 울타리, 벽, 터널, 스프링클러등을 가로지르거나 통과해 측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오르막이나 내리막 지형을 반듯하게 가로질러 측정해서는 안됩니다.

 

  • 구제구역은 반드시 어떤 방해도 받지 않고, 일반 구역에 있어야 하며, 벙커나 페널티구역은 구제구역으로 정하면 안 되며, 반드시 페널티구역 밖이나 벙커 밖에 있어야 합니다.
  • 구제구역은 원래의 볼이 있는 지점보다 홀과 더 가깝지 않아야 합니다.
  • 구제구역은 구제를 받으려고 하는 상황으로부터 더 이상 방해를 받지 않는 곳에 있어야 합니다.

 

클럽 길이 Club Length

클럽 길이란 플레이어가 라운드 동안 가지고 있는 14개 또는 그 이하의 클럽 중 퍼터를 제외한 가장 긴 클럽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라운드 동안 가지고 있는 클럽 중 퍼터를 제외한 가장 긴 클럽이 45인치 드라이버인 경우, 라운드 동안 플레이어의 한 클럽 길이는 45인치입니다.

드라이버를 갖고 오지 않고 40인치 3번 우드가 가장 긴 클럽이라면 플레이어의 한 클럽 길이는 40인치가 됩니다.

 

지금까지 구제지점은 무엇인지,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금은 다소 생소할 수도 있을지 모르지만 라운드를 자주 다니면서 규정에 맞게 구제지점에서 구제를 받으면서 플레이를 한다면 금세 익숙해질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